요즘 인기가 좋은 옛날 게임. 스타크래프트. 옛날에는 CD가 필요했지만, 요즘은 손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죠. 그래서 요즘 사람들도 많이 시도하려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워낙 높은 게임이라 쉽지 않죠. 그래서 여러분을 도와드리고자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정석 빌드를 가져왔습니다. 빌드 모르고 하면 적응할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공부하고 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몰래 알려드리겠습니다(속닥).
스타크래프트 빌드
스타크래프트는 전략 게임으로 시간, 방법에 따른 경우의 수가 무수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틀어져도 승패가 반전되죠. 그 중 빌드는 전략의 한 가지로 건물을 짓는 타이밍을 말하는데요.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나오는 유닛이 달라집니다.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정석 빌드
정석 빌드는 익히 알려진 빌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미 정석 빌드에 대응하는 방법은 웬만하면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기본을 알아야 응용도 가능하다는 것을 아시죠?
여기서 빌드명 앞 숫자는 일꾼 숫자를 말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객관적인 것은 일꾼 숫자이기 때문에, 맞추어 건물을 지어주면 되겠습니다.
15 투게이트(테란전 유리)
간단하게 인구수 15일 때 투게이트를 짓는 빌드를 말합니다. 순서를 말하자면, 8파일런>10게이트>11가스>13코어>15게이트(프로브 안 뽑음)>15드라군>17사업>17파일런>추가 드라군 순입니다.
일반적으로 테란을 상대하기 좋은 빌드입니다. 이유는 드라군이 쏟아져 나오며, 시즈모드가 완성되기 전에 테란은 벙커에 수많은 수리비를 부어야 하죠. 그래서 초반에 테란이 손해를 많이 보는 빌드입니다. 하지만, 막히면 당하는건 15투게이트일 확률이 높습니다.
1 게이트 더블(테란전, 프프전 유리)
인구수 21에 두번째 게이트를 짓는 빌드로 프프전에서 자주 쓰이는 빌드입니다. 순서는 8파일런>10게이트>12가스>13코어>14질럿>16파일런>18드라군>20사업>21게이트>21드라군>24파일런>4드라군>앞마당 혹은 로보틱스
테란전에서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FD나 투팩과 같은 초반 찌르는 빌드를 잘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포지더블넥(저그전 유리)
보통 저그전에서 가장 많이 쓰입니다. 일단 포지를 먼저 소환하여 저글링이 오기 전 포토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게다가 넥서스도 저그만큼 빨리 가져가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저그를 휘어잡을 수 있는 빌드로 볼 수 있습니다.
포지더블넥은 상대방의 흐름에 따라 유도리있게 빌드해 주어야 합니다.
1. 9드론의 경우
11포지>12캐논>15넥서스>16게이트>16파일런>19코어
2. 9오버풀
11포지>13넥서스>13캐논>15게이트>16파일런>17가스>20사이버
3. 12앞마당
11포지>15넥서스>16파일런>17게이트>18캐논>19가스
부족하지만 이정도만 알아도 플레이하는데 문제없습니다. 저는 방 만들어서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방 파져 있는 곳을 들어가게 된다면 수정된 맵 혹은 사기맵(미네랄 무한) 등으로 아무리 잘해도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방을 만들어서 정식맵을 다운받아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