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컨 선택하는 방법 (인버터와 정속형)과 전기요금 누진제

by 게임연구실 2023. 7. 24.

 안녕하세요? 

가전을 연구하는 가전연구소입니다. 오늘은 덥고 습한 여름을 맞아 에어컨을 주제로 찾아뵀습니다. 에어컨이라고 하면 전기세 많이 들까 봐 걱정 많으시죠. 우리나라는 참 냉방비 난방비 등 걱정할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4계절이(아직도) 존재하는 나라에 산다는 것은 시각적으로나 촉각적으로나 꽤나 좋은 일입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에어컨 선택과 운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에어컨의 종류

 일반적으로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형 에어컨으로 나누어집니다. 근래 10년은 인버터 에어컨으로 많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출시량이 높은 이유는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졌고, 환경적으로도 비교적 낫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인버터 에어컨이 더 괜찮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에너지를 한번 썼다가 온도가 설정온도 이하로 떨어져도 일정 동력을 유지하며 작동합니다.

(좌) 인버터 에어컨 (우) 정속형 에어컨의 실내 온도 조절 방법

 정확한 예시는 아니지만, 대략 좌측 형태로 인버터 에어컨의 온도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 선에서 냉기를 공급하여 실내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반대로 우측의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내온도가 떨어짐을 인지하면 다시 실외기를 가동하여 온도를 맞추어줍니다. 인버터 에어컨보다 비교적 온도 차가 큰 편이라 열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모든 전자제품이나 기기들이 그렇듯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전력량을 크게 소모하지 않지만, 껐다 켜는 과정에서 전력소모량을 크게 먹습니다.

 

 

내 에어컨 확인 방법

인버터 에어컨 전기생활용품안전법 표시

 위 사진의 여기 봐주세요를 보시면 인버터 에어컨은 최소-중간-정격으로 나뉘어집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표기가 돼있고, 일반 정속형의 경우에는 숫자 하나만 표기돼 있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애매하게 기재돼있어 인버터 에어컨인지 정속형 에어컨인지 확신이 서지 않으신 분은 해당 모델명을 인터넷에 검색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에어컨은 어떻게 틀어야 돼요?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최대한 많이 틀지 않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실내가 엄청 습하고 더울 때 시원해질 만큼 틀어주고 어느 정도 진정되시면 전원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전원을 종료함과 동시에 바로 후덥지근해질 수 있습니다. 이래서 에어컨을 샀는데도, 한여름에 제대로 틀어보지 못하고 다시 가을이 찾아와 덮개로 덮는 웃픈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집이 굉장히 많았죠.)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에는 단시간(2시간 내외) 외출에는 켜고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껐다가 다시 들어와서 켜는 경우에 전력을 더 많이 소비하게 되므로, 외기 온도 정도로 맞추어 놓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장시간 외출이 된다면 당연히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중 외기가 올라가기 전에 틀어줍니다. 대략 8시나 10시부터 시작하여 온도를 너무 낮지 않고 외기온도에서 3~5도 정도 낮춰서 설정온도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26도로 맞춰주시면 되는데, 24도로 맞추면 26도로 설정한 것 대비 전력소모량이 30%정도 늘어나므로 이 점은 주의해주십시오. 이렇게 켜두시다가 실내에서는 자기 전에 꺼주시면 좋습니다. (회사에서는 야근하는 직원이 없다면 반드시 꺼주세요.) 작동 전이나 초기에는 창문을 두 방향으로 열어서 꼭 실내환기를 먼저 시켜주는 것을 잊지마세요. 특히,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장시간 켜놓는 것이 효율적이라, 중간에 창문을 열기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 환기는 사전에 꼭 해주셔야 합니다.

 

  ※ TIP: 에어컨 효율을 높여서 절약을 하려면 필터청소는 꼭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끼게 되면, 공기의 흐름을 막아서 전력소비량을 더욱 소비하게 됩니다. 게다가 심한 경우에는 필터 역할을 하지못하게 되며, 공급하는 공기의 질을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집안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언제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는지 확인하셔서 주기를 정하셔서 청소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일단, 전기요금 누진제는 사용량에 따라 차등적용이 됩니다.

 

[1~6월, 9~12월]

1구간(200kWh이하) 120원

2구간(201~400kWh) 214.6원

3구간(400kWh 초과) 307.3원

 

[7~8월]

1구간(300kWh) 120원

2구간(301~450kWh) 214.6원

3구간(450kWh 초과) 307.3원 - 초과시 부담 가중

 

 오늘은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인버터 에어컨이 절대적으로 좋다는 생각밖에 안 되네요. 이 에어컨은 절전모드로 계속 유지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또 뵙겠습니다. 🤟😀